1 냉장고

우리 집 음식을 책임지는 냉장고.

자주 여닫지 않는것은 냉장고 활용의 상식이다.

하루에도 수십 번 문을 여닫으며 들어온 바깥공기 때문에 적정온도로 낮추기까지는 상당한 전기가 소모된다는 사실.

때문에 가급적 횟수를 줄이기 위해 음식물은 한꺼번에 넣고 빼는 습관을 기르자.

냉장고 속을 10% 더 채울 때마다 전기소비량은 3.6% 증가한다고 하니 냉장고 속을 너무 꽉꽉 채우지 않도록 할 것.

보통 냉장고 속 음식물 용량은 60% 정도가 적당하며, 온도가 높은 음식은 반드시 식혀서 넣는다.

또한 뒷면은 벽과 10cm 이상 공간을 두어 배치하면 전력효율을 높일 수 있다.


2 세탁기 & 다리미

일반 세탁물의 세탁시간(탈.수시간 제외)은 10분 이내로 하고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는 플러그를 뽑아둔다.

세탁량에 따른 소모 전기량의 차이는 의외로 미미하다.

횟수를 줄이는 것이 세탁기를 사용하면서 전기를 아끼는 포인트.

같은 종류의 세탁물끼리는 모아서 한번에 세탁하고 재헹굼은 자제할 것.

전기료는 평일 오후 8∼10시가 가장 비싸고 평일 오후 10시∼오전 7시가 가장 싸다.

다림질 또한 옷감의 종류별로 모아서 한번에 하는 것이 좋다.

스위.치를 올리고 발열되는 순간에전력소모량이 가장 크기 때문.

옷감에 따라 적합한 온도를 맞춰서 사용하는 것도 절전 요령이다.

3 선풍기 & 에어컨

냉방기는 여름철 전력소비를 급증시키는 주범이다.

이왕 쓸 거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철 적정 냉방온도는 26~28℃.

건강을 위해서도 실내외 온도차가 5℃를 넘지 않도록 한다.

에어컨을 약하게 틀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냉방효율도 높이고 전기료도 훨씬 절약된다.

에어컨 필터를 청소해주면 3∼5%의 효율개선 효과가 있으니 한달에 한두 번 정도는 실시할 것.

선풍기의 경우 풍력에 따라 10W 정도가 차이나므로 가능하면 약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시간 사용하면 모터가 과열될 염려가 있으므로 2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창 내부에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35% 정도 열 흡수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전력수요가 많은 피크타임을 피하는 것은 기본이다.


4 TV

꼭 볼 프로그램만 시청하고 다른 일을 할 때는 끄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TV는 리모컨으로 끈 후에도 원격조정을 받아들이기 위해 일정량의 전력(대기전력)이 항상 소비되고 있다.

때문에 플러그를 빼두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 별도의 멀티탭을 중간에 연결해 사용하면 편리하다.

TV 화면이 밝을수록 전력소모량이 많으므로 화면의 밝기는 적당하게 하고,

TV를 자주 껐다 켰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볼륨을 키우고 채널 돌릴 때마다 전력소모량이 증가한다는 것도 잊지 말 것.



쓰지 않는 가전기기는 플러그를 빼놓기

에너지절약마크 확인

에너지 소비효율이 높은 것으로


전원을 끄고 사용하지 않는다 해도 플러그를 통해 소모되는 전력(대기전력)이 전체 가정소비전력의 약 11%를 차지한다.

이 대기전력만 줄여도 1년에 한달은 전기를 공짜로 쓸 수 있다.
가전제품의 효율등급은 1~5등급으로 구성된다.

이중에서도 1등급이 가장 좋으며 5등급 제품에비해 30∼45%의 에너지가 절약된다.

구매비용은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특성상 1등급 제품이 유리하다.

에너지절약마크는 대기전력을 최소화한 제품에 부착되는 인증마크이다.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는 꼭 에너지절약마크가 있는지 확인하자.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0%의 절전이 가능하고, 8배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

또한 작은 램프 여러 개보다 큰 것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사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 정도 밝아지니 유용하게 활용하면 전기 절약에 도움이 된다.

형광등의 경우 자주 껐다 켜면 전기료가 오히려 더 올라간다고 생각해 계속 켜두기도 하지만

1분 내로 다시 켤 경우가 아니라면 쓰지 않는 형광등은 끄는 것이 좋다.

고효율 조명기구는 일반 조명기구에 비해 36~44%까지 에너지가 절감되고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75%까지 절감된다.


posted by 작은고목나무™